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원News

제목
대학원생 인권보호와 증진을 위한 정책 제안 및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작성일
2022.12.09
작성자
일반대학원
게시글 내용

대학원생 인권 보호와 증진을 위한 정책 제안 및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대학원생 권익 강화를 통해 연구중심대학으로의 변화 도모



대학원은 11월 23일(수) 백양누리 최영홀에서 4단계 BK21 대학원혁신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대학원생 인권 보호와 증진을 위한 정책 제안 및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대학원은 4단계 BK21 사업 등을 통해 학사 제도 및 교육·연구 환경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근본적인 대학원 체질 개선과 대학원생 인권 보호 등 권익 강화를 통해 연구중심대학으로의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대학원생 좌담회 등을 통해 강의실, 연구실 등 학교에서 직접 겪고 있거나 경험했던 여러 불편한 부분들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하면 좋겠다는 건의에서 출발했으며, 교내 인권전문가로 구성된 별도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공정한 심사를 진행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이선민 학생(철학과 석사과정 3학기)은 “좋은 취지의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돼 영광이다. 대학원생의 인권에 대한 논의가 앞으로도 활발히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우수상을 수상한 이성희 학생(행정학과 박사과정 4학기)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아이를 키우는 대학원생들의 육아 부담을 학교에서 공감해 주신 것만으로도 너무 기쁘다. 해당 제안을 통해 향후 우리 대학교가 학업과 가정의 양립을 추구하는 사회적 기관으로 발돋움하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문주 학생(교육학과 석사과정 3학기)은 “대학원생 인권 보호, 증진에 대한 관심으로 본 공모전을 개최해 주시고 또 큰 상을 주셔서 감사드린다. 대학원생 인권 증진에 조금이나마 제 정책 제안이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고, 이번 공모전이 인권에 대해 다시금 인식해 보는 계기가 돼 대학원생뿐만 아니라 연세의 모든 구성원을 아우를 수 있는 인권 존중 문화가 확산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박승한 연구부총장 겸 대학원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앞으로도 BK21 대학원혁신사업의 핵심 목표인 ▲학생 수요자 중심의 학사 제도 개선 ▲대학원생 권익 증진 ▲학제간 융복합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 확대 ▲다양한 제도 개선과 비교과 프로그램 확대 ▲장학금 확대와 연구 환경 개선을 통한 연구 몰입 환경 개선 등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임을 발표하고, “대학원생의 인권 보호와 권익 개선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대학원 차원에서 복지 및 권익 증진이 될 수 있도록 대학원생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첨부
대학원생 인권공모전 시상식.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