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공지사항

제목
[논문] 2024-2학기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 일정 안내
작성일
2024.07.31
작성자
일반대학원
게시글 내용

2024-2학기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 일정 안내


대학원 학칙 제7장 학위논문(학위논문에 관한 내규) 따라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주시고, 체제검사를 지도교수에게 받은 후에 예비심사 및 본심사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 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일정 ■

구분

내 용

일 정

비 고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지도교수 배정:

(학과학생별 지도교수 학사포털에 입력(연구계획서 제출전 필수 입력, 미입력 시 연구계획서 지도교수 포털 승인 불가)

(학과) 학생별 지도교수 포털 입력:8/16(금) ~ 9/6(금)


(학생)연구계획서 제출 입력 8/16(금) ~ 9/13(금)



(학과연구계획서 승인 기간:8/16(금) ~ 9/23(월)


대학원승인8/16(금) ~ 9/24(화)

https://portal.yonsei.ac.kr

(* 반드시 포털에 연구계획서 입력해야 함, 중요)

제출자격 :

직전학기(2024-1학기까지 자격시험(외국어,종합)을 합격한 자에 한하여 연구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음.

(단, 휴학 학기에는 자격시험 응시 할 수 없음. 합격일 인정 불가함)

제출절차 :

(학생)졸업심사유형지정


(학생)연구계획서제출


(학과)연구계획서승인



(학생)학사포털시스템→학사행정→졸업→학생→졸업심사유형‘학위논문’ 지정확인 후 ‘신청’ 버튼 클릭→




(학생)연구계획서 제출 메뉴로 이동 →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동의 → 연구계획서 입력•저장 → 연구계획서 ‘제출’ 버튼 클릭 →


(학과)연구계획서 지도교수 승인 → (학과) 연구계획서 검토 후·업무 결재 상신 → 학과(주임교수) 승인 → (대학원) 승인 → 연구계획서 제출 승인 완료



* 박사 논문심사 : 박사는 연구계획서를 제출한 다음 학기에 논문 예·본심을 받을 수 있음

                          (즉, 연구계획서 제출학기 논문심사 불가능)



* 휴학 학기에는 연구계획서 제출 불가(중요), 휴학학기에 제출된 연구계획서는 삭제됨)

학위논문 심사위원 명부 등록 및 승인

(학생심사위원명부 등록학사포털 입력


(학과) 심사위원 승인: 학과→주임교수 승인


(심사위원) 심사비 지급을 위한 정보 수정 : 포털 로그인 → 정보 수정

*심사비지급을 위한 심사위원정보 오류 시 학과에서 해당 심사위원에게 논문심사위원번호과 포털 정보수정 절차 안내(매뉴얼 참조)

1.(학생)연구계획서 제출 후심사위원명부 포털 등록:

8/16(금) ~ 9/13(금)



2.(학과)심사위원 승인 8/16(금) ~ 9/25(수)



3. 심사위원정보수정: 8/16(금) ~ 10/25(금)


* 심사비 지급을 위한 정보수정임.

* 심사위원명부 변경은 공문으로 요청

(학생)연구계획서제출

(학생)심사위원 등록

 포털 입력

(학과)심사위원등록

승인

*석사 : 심사위원장, 심사위원 등록

*박사 : 학위논문 심사학기에 심사위원 등록 (연구계획서 제출학기에는 지도교수만 입력)

학위논문

예비심사

(학과)학위논문 예비심사 시행 여부 학생에게 확인 → 학위논문 예비심사 보고서 배부 → 학위논문 예비심사 보고서 양식 수령


 → (심사위원장) 학위논문 예비심사보고서 작성·제출

9/26(목)

학과에서 출력· 배부

학위논문 예비심사 실시(심사위원장 예심보고서 제출)

9/27(금) ~ 10/25(금)

대학자율실시

학위논문

본심사

(학과) 학위논문 본심사 시행 여부 학생에게 확인 → 학위논문 본심사 보고서 배부 → 학위논문 본심사 보고서 양식 수령 → (심사위원 전원) 학위논문본심사 보고서 작성·제출

11/14(목)

학과에서 출력· 배부

학위논문 본심사 실시(심사위원 전원 심사평가 점수와 심사의견 입력한 심사보고서 제출

11/15(금) ~ 12/20(금)

대학자율실시

논문 완성본 제출

학위논문 완성본 제출(석사 4부, 박사 4부) : 인준서 원본 1부 포함

                                                                온라인 비공개로 제출하는 경우 또는 일반대학원 법학과는 5부


논문 완성본 제출 절차 :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 http://dcollection.yonsei.ac.kr/

접수처: 연세삼성 학술정보관 1층 MakerSpace-학위논문 제출처

온라인제출(예정): 24/12/30(월) ~ 25/1/3(금)


책자논문제출(예정): 25/1/6(월) ~ 1/13(월)

제출일 및 논문 완성본 제출 부수는 변경될 수 있음


㈜ 1. 박사학위논문의 경우 2006년 2학기 신입생부터 논문의 영문 작성을 의무화 한다.

  - 박사학위논문을 국문으로 작성해야 하는 경우는 박사학위논문 국문작성요청서 사전 승인받아야 함(필수)

  - 양식은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2.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부터 1년 이내에 박사학위논문을 공표하여야 한다. (고등교육법시행령 제51조)

3. 전산 입력 마감일 이후는 학사포털 입력 불가

4. 학사포털의 영문성명(여권 기준) 및 연락처 등 개인정보 수정 - 학위기 및 각종 증명 발급에 반영

5. 논문제목 등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학과에 통보하여 학사포털에서 수정

6. 논문 완성 본 제출 기한 준수 심사위원 출장 등으로 인준서 서명이 이루어지지 않아 제출 일정에 차질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

7. 학위논문 제출자격 및 학위논문 체제는 대학원 홈페이지(https://graduate.yonsei.ac.kr) 참조

8. 학위수여예정증명서는 2024. 11. 1 부터 학사포털> 인터넷증명서에서 발급 가능

  - 11/1~ 본심종료일 : 예심합격자 대상으로 발급

  - 본심종료일 ~ 학위수여식 이전 : 본심 합격자 대상으로 발급

첨부
붙임8학위논문작성 연구윤리준수 서약서(학생공지_참조용_포탈에서 동의).pdf 붙임2.대학원 졸업요건(학과참조).pdf 붙임6.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 프로세스 안내_(학생공지용).pdf 붙임5.학위논문 관련 학사포털_학생 매뉴얼(학생공지용)_개정본(240714).pdf 붙임7.Graduate Thesis Research Proposal Submission and Thesis Evaluation Procedures(학생공지용).pdf